시스멕스, OncoBEAM RAS CRC test 임상연구결과 발표
- 대장암 환자 대상으로 진행한 돌연변이 검출서 뛰어난 민감도 보여
시스멕스(HQ: Kobe, Japan; CEO: Hisashi Ietsugu)는 액체생검(Liquid biopsy)으로 RAS 돌연변이를 검출하는 자사의 OncoBEAM RAS CRC test와 바이오카티스(Biocartis)사의 Idylla ctKRAS Mutation Test 간 결과를 비교한 임상연구의 초록(abstract)를 발표했습니다.
본 연구 결과는 1월 20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ASCO GI (미국임상종양학회, American Society of Clinical Oncology’s Gastrointestinal Cancer Symposium) 2018 에서 발표되었습니다.
스페인 4곳의 병원에서 대장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 연구에서는 OncoBEAM과 Idylla 간 KRAS 돌연변이 검출을 위한 임상 민감도에서 상당한 차이를 발견했습니다. 특히 OncoBEAM은 혈장(plasma)를 이용한 KRAS 돌연변이 검출에서 Idylla 보다 더 뛰어난 민감도를 가지고 있음을 증명했습니다.
연구팀은 “gray zone” 이라고 불리는 1% 미만의 Mutant Allele Fraction (MAF)를 갖고 있는 환자의 혈장(plasma)에서 OncoBEAM은 KRAS
돌연변이를 안정적으로 검출한 반면 Idylla는 그렇지 못했음을 밝혀냈습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 볼데브론 종양학 연구소(VHIO, Vall d'Hebron Institute of Oncology)의 수석연구원인 애나 비반코스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는 낮은 MAF를 보이는 환자의 혈장(plasma)에서 KRAS 돌연변이를 검출할 때 Idylla와 같은 real-time PCR 검사법이 OncoBEAM과 같은 디지털 PCR에 비해 정확도가 감소하는 것을 보여줬다"면서 "즉, 모든 액체생검(Liquid biopsy) 기반 검사가 동등한 성능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며 상대적으로 민감도가 떨어지는 검사법은 표적 치료제 투여를 결정하기 위한 정밀도를 갖추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고 발표했습니다.
해당 연구 결과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meetinglibrary.asco.org/record/155580/abstract
About OncoBEAM
OncoBEAM은 시스멕스가 개발한 molecular genetic analysis kit로 혈액이나 혈장 내에 존재하는 cell-free tumor DNA를 BEAMing 기술을 이용해서 특정 유전자의 돌연변이를 검출하는 제품입니다. 존스홉킨스 대학에서 개발한 BEAMing(Beads, Emulsions, Amplification & Magnetics) 기술은 높은 민감도를 기반으로 암 환자의 혈액 샘플에서 tumor DNA의 희귀 돌연변이를 정확하게 검출하기 위한 multiplex hotspot 돌연변이 분석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OncoBEAM은 혈액이나 혈장을 이용하기 때문에 조직 생체 검사에 따른 비용과 위험을 최소화 합니다 또한 흑색종, 대장암, 유방암, 폐암과 같은 다양한 암에서 치료 약제 선택에 필요한 유전적 돌연변이를 검출하고 해당 약제의 치료 효과를 모니터링 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